저는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학생인데요. 같이 일하는 형하고 말다툼을 하게 되었습니다. 내기를 했는데 저는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거든요. 무슨 내기였냐면 아이스크림에 유통기한이 있나?였는데 저는 있다고 했거든요. 그래서 인터넷을 뒤져보니 무슨 관련 법 조항에 빙과류 등등은 유통기한을 생략할 수 있다.. 고 써져 있었습니다. 그걸 두고 말썽이 생겼는데요.. 생략한다고 했으니 있는거 아닌가요? 아이스크림도 식품이니까 유통기한이 있지 않은가요? 그 형은 얼려 있는 거에 무슨 기한이 있냐고 하는데.. 있다고 봐야 하나요? 아니면 언제든 먹을 수 있는 건가요?
빙과류의 경우 현재 제조일이 있습니다.
냉동 보관의 경우 영하에서 보관하므로 미생물 증식을 통한 내용물이 변질될 우려가 없어 생략해 왔습니다.
말이 생략이다, 없다라는 뜻때문에 말 꼬투리 싸움이 되겠군요.
생략을 한다는 것은 유통기한이 있으나 없으나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생략한것으로 사료됩니다.
우리나라에서 2005년 유통기한을 의무화 하려 했으나 비용 및 여러 사유로 포기할뻔 하였고 국제적으로 날인기조차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요청이 쇠도하여 2006년부터 제조일을 표시하기로 결론을 내렸고 표기는 의무화 되었습니다.
하지만 문의하신 유통기한의 경우 제조일로부터 언제까지란 명시는 없어 소비자가 일일이 제조일을 확인하여 최근 제조된 아이스크림을 드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