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HOME 고객지원

Q&A 문의

세스코의 궁금한 부분을 상세히 답변드리겠습니다.
개미 처치방법
  • 작성자 조성윤
  • 작성일 2012.01.14
  • 문의구분 해충관련 문의

저희집에 개미가 같이 동거하는데요

개미가 진짜 작아요 무슨 레모나 가루 하나만해요 근데 이놈들이 개미약도 안먹어요 지 몸채보다 훨신 커서그런감..

아무튼 그런데 지금 엄마하고 아빠하고 싸웁니다 개미처치방법가지구요

일단 생각하는방법이 단물을 컵에다 넣어놓고 다음날 몰려드는 개미들을 다 태워죽이는건데

엄마는 숨어있는 개미들만 더 몰릴뿐 처치는 안된다고 하고

아빠는 싸그리 모아지니까 어느정도 없어진다고하는데

좋은 방법인지 아니면 다른방법도 있는지 알려주세요

 

 

 

개미때문에 피해를 받고 있다면 아무래도 가장 흔한 애집개미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하면 아버지가 생각하고 계신 방법은 그리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좋지 못한 방법이기도 하고요. 왜 그런지 애집개미의 특성을 설명 드려야 하겠네요.

 

 

애집개미는 한 군집에 수십에서 수백의 여왕개미가 모여 삽니다.

 

여왕개미가 한 마리가 아닌 다수가 있다는 것은 일개미도 굉장히 많은 거대 군집을 이룬다는 것이지요.

 

유인제를 사용하거나 에어졸 또는 도포제등의 화학적인 약제의 사용은

 

군집에서 나와 활동하는 일개미 들만 죽이는 정도입니다. (군집의 5~10%정도만이 외부에서 활동 함.)

 

문제는 일하러 나간 일개미가 돌아오지 않을 경우 여왕개미는 돌아오지 않는 일개미의 수를 감안해서

 

알을 더 생산하기 때문에 초기에는 줄어든 것처럼 보이지만 이내 군집의 개체 수가 일정하게 유지 또는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화학적인 약제를 사용할 경우 군집의 일부 여왕개미가 일개미를 데리고 이곳 저곳으로 이동을 하게 되는데

 

단순하게 본다면 한정된 개미 군집이 그냥 나뉘는 것 같지만

 

나뉜 군집에 있는 여왕개미들이 산란을 아주 열심히 해 원래 있었던 군집의 수 많은 일개미를 증가시킵니다.

 

결국은 집안 곳곳에 개미 군집이 몇 배로 늘어나게 되는 것이지요. ㅡㅡ;

 

  

 

가장 중요한 것은 먹이원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음식물은 반드시 냉장 또는 상온에서 보관할 경우 밀봉상태를 유지하여야 하며,

 

쓰레기통 역시 뚜껑이 있어 밀폐가 유지되며,

 

음식물이나 과자 등의 개미의 먹거리가 남아 있지 않도록 자주 씻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진공청소기와 걸레를 이용하여 구석구석 존재하는 먹이원을 제거해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난방을 최소한으로 해서 애집개미의 서식조건을 좋지 않게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애집개미 제어에는

 

서식환경 제어와 먹이원 제거가 필수적이니 청소와 정리정돈에 노력하시기 바라며,

 

약제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먹이약제를 사용해 그 약제가 군집 내부까지 이동되게 하고

 

군집 내부의 여왕개미부터 다른 일개미, 유충까지 전파되게 함으로서 완벽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답변일 2012.01.15